교회조직

교회 조직 및 기관 안내

본 교회는 한국 교회에 최초로 복음을 전해 준 미국장로교(Presbyterian Church, U.S.A.) 소속입니다. 미국장로교는 삼위일체 하나님(성부, 성자, 성령)께서 만물을 창조하시고, 구속하시고, 다스리시고, 변화시키심을 믿고, 그리스도 안에 나타난 하나님의 사랑을 성령을 통해 증거하는 하나님의 선교를 가장 높은 삶의 목적으로 추구하는 교단입니다.

미국장로교단은 총회(General Assembly), 대회(Synod), 노회(Presbytery), 교회(Local Church)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기관이 협력하여 사역하는 특징을 가집니다. 다음은 본교회 내 기관 소개입니다.

당회

당회는 위임목사와 시무 장로로 구성이 됩니다. 시무 장로(3년 시무)는 공동의회에서 선출된 장로입니다. 시무 장로는 위원회를 이끄는 위원장 역할을 수행하며, 본 교회에는 10개의 상설위원회와 4개의 특별위원회가 있습니다 (아래 도표 참조). 당회는 교회 제반 사항을 결정하며, 교인들의 신앙 생활을 위한 영적 지도, 교회의 성장 및 선교를 포괄적으로 책임지는 기관입니다. 교회 내 모든 교인과 기관은 당회의 지도를 받습니다.

집사회

공동의회에서 선출된 시무 집사(3년 시무)로 구성된 집사회가 있어서 사랑과, 증거와 섬김의 직책을 담당하며, 당회가 위임한 제반 사역을 수행합니다. 모든 시무집사는 위원회에 소속되어 활동합니다.

공동의회

공동의회는 활동교인으로 구성되며, 다음과 같은 소수의 제한된 책임들을 수행합니다.

장로/집사 및 재단이사 선출
목사 청빙
목회관계 변경 (사례 조정 및 목회관계 해소 등)
부동산의 구매, 저당, 매각

장로교회는 교인들이 선출한 대표인 당회를 통해 운영되어지는 특징을 가집니다. 회중교회와 같이 공동의회가 전권을 가지지 않으며, 위의 사안을 제외한 모든 사안은 당회의 권한에 속합니다.

선교회

연령과 성별로 구분되는 자치회로서 선교회가 있습니다. 모든 등록교인은 연령과 성별 구분을 따라 자동적으로 선교회에 소속이 됩니다.

제 1남선교회: 60세 이상 남자 교인
제 2남선교회: 59세 이하 남자 교인
제 1여선교회: 45세 이상 여자 교인
제 2여선교회: 44세 이하 여자 교인
디모데 선교회: 미혼 & 기혼 유학생및 직장인

교회학교

장년부터 어린이까지 교인의 영적 성장을 위해 교육하는 교회학교가 있으며 각 교회학교를 돕는 담당 위원회는 다음과 같습니다:

교육위원회: 장년/청년부, 한글학교 (한국어권)
영어회중위원회: 대학부 이하 모든 단위의 교회학교 (영어권)

교인의 범주

본교회에는 다음과 같은 교인의 구분이 있습니다.

등록교인: 본교회 방문 후 등록을 결정하고 등록용지를 제출한 자로서, 교회의 일원으로 환영 받되, 공동의회 투표권/제직 피선출권 없음
세례교인: 유아세례를 받은 자로서 아직 개인의 신앙고백을 하지 않은 자(입교하지 않은 자)로서, 공동의회 투표권/제직 피선출권 없음
활동교인: 등록교인이 된 후 6개월 이상 교회를 출석한 후 당회의 인준을 받고, 세례/입교를 한 자로서 공동의회 투표권 및 제직 피선출권을 가짐
관련교인: 본 교단 소속 타교회의 교인이거나 다른 교단 또는 기독교 조직에 속한 회원으로서 본교회에 임시로 출석하는 자로서, 활동교인과 같은 방식으로 본교회의 삶에 참여할 수 있으나, 공동의회 투표권/직분 선출권 없음

교회 조직 및 기관 구분

당회 소속 위원회 집사회 공동의회 선교회 교회학교 교인구분
상설 특별
관리
교육
목양
봉사
영어
영접
예배
선교
재정
행정
감사
공천
예산
인사
제 1남
제 2남
제 1여
제 2여
디모데
청년부
중고등부
유초등부
유치부
영유아
한글학교
등록교인
세례교인
활동교인
관련교인